밀가루 관련주 대장주 TOP 10 종목 정리
우크라이나 사태 영향으로 세계 최대 팜유 수출국인 인도네시아가 팜유 수출 중단하면서, 상당수 식품에 식용팜유를 사용하는 라면, 과자 등 국내 식품 가격 인상이 우려됩니다.
여기에 세계 주요 밀 생산 지대인 우크라이나가 전쟁으로 밀 생산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마저 밀 작황이 나빠 국제 밀 가격이 계속 급등하고 있고, 사료값 상승으로 달걀 가격도 다시 오름세로 전환했습니다. 서민 밥상 물가가 앞으로 더 크게 치솟을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밀가루 이어 식용유·달걀도 '高高'= 시장에서는 가격변동에 민감한 식탁 물가부터 요동치고 있습니다. 당장 세계 팜유시장 공급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인도네시아의 식용유·식용유 원료물질 수출중단에 따른 식품 가격 인상 파장이 우려됩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우크라이나 사태로 국제 팜유가격이 오르자, 내수 안정화를 위해 수출중단을 결정했습니다. 말레이시아산 팜유로 구매가 몰리면서 전체 팜유 가격 상승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3월 국제 유지류 가격지수는 전월(201.7포인트) 대비 23.2% 상승한 248.6포인트였습니다. 인도네시아 수출중단 결정으로 식용유값 오름세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고, 이에 따라 서민들이 즐겨먹는 라면, 과자 등의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밀은 우크라이나 사태에 미국 작황이 나쁘다는 전망까지 겹치며 가격이 치솟는 중입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BOT)에서 거래되는 밀 선물가격은 3월 기준 톤(t)당 421달러로 전월 대비 42.1% 폭등했습니다. 이에 서울 지역 칼국수 가격은 1월(7769원) 대비 3월(8115원) 4.4% 상승하며 올해 처음 8000원 선을 넘어섰습니다.
달걀가격도 상승세로 전환했습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특란 30구 소비자 가격은 7010원을 기록했습니다. 달걀 한 판 가격이 7000원을 넘긴 것은 지난해 8월 4일(7038원) 이후 8개월만입니다. 조류 인플루엔자(AI) 여파에서 벗어나는 모습을 보이던 달걀 가격이 우크라이나 사태로 사료단가가 오르자 다시 상방 압력을 받고 있다는 관측입니다.
인니 팜유 수출중단… 밀가루 이어 식용유까지 밥상 위협
◇아시아 선진국 중 韓물가 전망 2위= 24일 국제통화기금(IMF)이 발표한 세계경제전망에 따르면 올해 한국의 소비자물가상승률 전망치는 4.0%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는 아시아 선진 8개국(한국·일본·대만·호주·싱가포르·홍콩·뉴질랜드·마카오) 중 뉴질랜드(5.9%) 다음으로 높은 수준입니다. IMF는 호주(3.9%)와 싱가포르(3.5%) 물가상승률도 높게 내다봤지만, 한국보다는 낮을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마카오(2.8%)와 대만(2.3%), 홍콩(1.9%), 일본(1.0%) 등도 1~2%대의 안정적인 물가를 예상했습니다.
IMF의 지난해 10월 전망치와 비교하면 한국의 올해 물가상승률 전망치는 기존 1.6%에서 2.4%포인트(소수점 첫째 자리 반올림) 올랐습니다. 같은 기간 뉴질랜드 물가 전망이 2.2%에서 5.9%로 3.7%포인트 오른 점을 고려하면 상향 폭 역시 아시아 선진국 중 2번째로 합니다. 싱가포르(2.0%포인트), 호주(1.8%포인트), 대만·마카오(0.8%포인트), 일본(0.4%포인트)보다도 월등합니다. 홍콩은 이 기간 물가 전망이 0.2%포인트 내려갔다. 에너지·원자재 수입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 특성이 반영됐다는 분석입니다.
물가가 걷잡을 수 없이 치솟는 데는 문재인 정부가 시장에 풀어놓은 유동성이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코로나19가 확산할 당시인 2020년에만 네 차례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한 데 이어, 지난해에도 두 차례 추경으로 시중에 돈을 풀었습니다. 전 국민 재난지원금 청구서가 이제서야 날아들고 있는 셈입니다.
★ 현재 증권사 최대 관심주들 ★
오뚜기(007310) :: 밀가루 관련주
기업개요
- 1971년 6월에 설립되어 1994년 8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업체로 건조식품, 양념소스, 유지류, 면 제품, 농수산 가공품 등을 생산하고 있음.
- 1인 가구 및 맞벌이부부 증가 등에 따른 가정간편식 시장 성장으로 동사의 조미식품류, 농수산 가공품류 등에서 안정적 수요 확보함.
- 카레, 3분류, 참기름 등에서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진짬뽕, 진짜 쫄면, 컵누들 등의 인기 제품을 출시하며 면류 제품군 강화 중임.
실적 및 분석
- COVID-19 확산, 1인 가구 증가로 간편식 수요가 증가한 가운데 라면 품목의 견조한 판매와 즉석밥류, 만두 등이 온라인을 중심으로 판매 증가하며 전년대비 매출 성장.
-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구조 개선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재해 관련 영업외수지 저하에도 순이익률도 소폭 상승.
- 내수경기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HMR 및 냉동식품, 라면 등 다양한 신제품 출시, 해외 시장 확대, 즉석밥 가격인상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삼양식품(003230) :: 밀가루 관련주
기업개요
실적 및 분석
- 해외 판매 채널 다변화에 따른 중국, 미국, 동남아에서의 불닭볶음면 판매 호조, 신제품 출시 및 불닭브랜드 라인업 확대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 신장.
- 대손상각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원가구조 개선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소폭 상승, 외화 관련 영업외수지 저하 등으로 순이익률은 하락.
- 해외시장 다변화와 함께 중국에서의 불닭소스 라인업 확대, 미국시장 진출 확대, 신제품 출시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풀무원(017810) :: 밀가루 관련주
기업개요
실적 및 분석
- COVID-19 확산에 따른 가정간편식 판매 증가와 해외법인의 양호한 성장에도 단체급식 및 외식 부문의 부진으로 전년대비 매출 소폭 감소.
- 인건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원가구조 개선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법인세비용 감소로 순이익 흑자전환.
- COVID-19 백신 보급으로 단체급식 및 외식 부문이 일부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외에서의 가정간편식 판매 호조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
CJ제일제당(097950) :: 밀가루 관련주
기업개요
- 2007년 9월 CJ의 제조 사업부문에서 인적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 동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주요 사업으로 설탕, 밀가루, 식용유 등을 제조하는 식품 사업부, 의약품, 사료, MSG, 라이신, 핵산 등을 제조하는 생명공학 사업부와 유통 사업부를 영위 중임.
- 메치오닌/라이신/트립토판/쓰레오닌/발린 등 세계 최대 5대 사료용 아미노산체제를 구축하고 있는바, 시장 내 경쟁력 확보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견조한 내식 수요에 따른 가공식품의 국내외 판매 증가, 바이오 부문의 양호한 성장, 택배 부문의 물동량 증가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 규모 확대.
- 인건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원가구조 개선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매각예정자산처분이익 증가 등으로 순이익률도 상승.
- 중국의 사육두수 및 외식경기 회복에 따른 바이오 부문의 성장과 라인업 확대에 따른 간편식 부문의 양호한 성장, 택배 물동량 증가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대한제분(001130) :: 밀가루 관련주
기업개요
- 1952년 12월에 설립되어 곡물 제분업 및 소맥분 판매업, 사료 도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CJ제일제당, 동아원과 함께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엄격한 품질관리, 원료 도입부터 제품 출하까지 최첨단 자동화시스템을 갖추고 있음.
- 주요 원재료인 원맥은 미국, 호주, 캐나다 등으로부터 전량 구매하고 있으며, 국제 표준가격 및 환율 변동이 수익성에 영향을 끼침.
실적 및 분석
- 소맥분, 식음료 판매 부진에도 양돈 및 축우용 배합사료 판매 호조와 종속기업 대한싸이로의 물동량 증가, 반려동물사업 부문의 성장으로 전년대비 매출 규모 확대.
- 영업이익률은 전년 수준에 정체되었으나, 외화 관련 영업외수지 개선 등으로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은 전년대비 소폭 상승.
- 한육우 사육두수 증가에 따른 축우용 사료 판매 증가, 반려동물사업 부문의 양호한 성장, 곡물 물동량 증가에 따른 대한싸이로의 성장으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
삼양사(145990) :: 밀가루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1970년 11월에 설립되어 2009년 8월 투자사업부문과 제조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투자사업을 영위하는 지주회사로 전환함.
- 정부의 저나트륨 정책 및 건강 트렌드에 맞춰 저염 제품들로 리뉴얼 또는 확장을 시도하고 있음. 신송식품은 요리가 맛있는 이유, 저염양조간장 등을 시판 중임.
- 종속기업으로 신송식품(주), 신송산업(주), Singsong (HK) Ltd, 농업회사법인 논산식품(주) 등을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내식 증가로 장류, 가정간편식 등 식품 판매는 증가하였으나 식품첨가물 매출이 전무한 가운데 곡물류의 해외사업 부진으로 전년대비 매출 감소.
- 매출 감소에도 원가구조 개선, 감가상각비 감소로 판관비 부담 완화되며 전년대비 영업이익 흑자전환, 법인세비용 발생에도 유형자산손상차손 제거로 순이익도 흑자전환.
- 가정간편식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가정간편식 제품의 라언업 확대로 신송식품의 성장이 기대되며 해외법인의 부진 완화로 매출 성장 전망.
신송홀딩스(006880) :: 밀가루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1970년 11월에 설립되어 2009년 8월 투자사업부문과 제조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투자사업을 영위하는 지주회사로 전환함.
- 정부의 저나트륨 정책 및 건강 트렌드에 맞춰 저염 제품들로 리뉴얼 또는 확장을 시도하고 있음. 신송식품은 요리가 맛있는 이유, 저염양조간장 등을 시판 중임.
- 종속기업으로 신송식품(주), 신송산업(주), Singsong (HK) Ltd, 농업회사법인 논산식품(주) 등을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내식 증가로 장류, 가정간편식 등 식품 판매는 증가하였으나 식품첨가물 매출이 전무한 가운데 곡물류의 해외사업 부진으로 전년대비 매출 감소.
- 매출 감소에도 원가구조 개선, 감가상각비 감소로 판관비 부담 완화되며 전년대비 영업이익 흑자전환, 법인세비용 발생에도 유형자산손상차손 제거로 순이익도 흑자전환.
- 가정간편식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가정간편식 제품의 라언업 확대로 신송식품의 성장이 기대되며 해외법인의 부진 완화로 매출 성장 전망.
SPC삼립(005610) :: 밀가루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1968년 6월에 설립되어 제빵, 식품소재, 식품유통, 프랜차이즈, 휴게소 운영 등 기타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1인 가구의 증가와 간편식 트렌드에 맞춰 간편식사 대용식, 디저트, 샌드위치, 호떡 제품군을 다양하게 출시하여 CVS 유통 부문에서
점유율 높여가고 있음.
- 종속기업으로 비엔에스(위생용품 제조 및 판매), SPCGFS(식자재유통업), 샌드스마일(샌드위치 생산 및 판매) 등을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 여파에 따른 식자재유통 부문의 역성장에도 양산빵, 육가공, 신선제품 등의 판매 증가로 전년대비 매출 규모 소폭 확대.
- 감가상각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원가구조 개선으로 영업이익률은 전년 수준을 유지, 영업외수지 저하, 법인세비용 증가로 순이익은 전년대비 적자전환.
- 국내경기 회복으로 식자재유통 부문이 일부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며, 내식 증가에 따른 육가공, 신선식품, 빵류 판매 증가 등으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
농심홀딩스(072710) :: 밀가루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농심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자회사의 지분 소유를 통해 자회사의 사업내용을 지배하는 지주회사임.
- 주력 자회사인 농심은 프리미엄 신제품 출시 등으로 실적 개선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프리미엄 라면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예정임.
- 주요 종속기업인 태경농산은 농축수산물 가공 및 스프 등의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매출의 상당 부문이 농심으로부터 발생.
실적 및 분석
- 엔지니어링 부문의 역성장에도 레저 및 지주 부문의 성장과 농심의 라면, 스낵 판매 증가에 따른 태경농산의 스프, 시즈닝 공급 확대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 증가.
- 인건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원가구조 개선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영업수지 개선으로 순이익률도 상승.
- 농심의 라면 판매 증가로 태경농산의 양호한 성장 기대되며, 글로벌 경기회복으로 산업기계 수주도 증가하며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농심(004370) :: 밀가루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1965년 9월 롯데공업으로 설립되어 1978년 3월 현 상호로 변경하였으며 라면, 스낵, 음료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음.
- 2012년 12월 삼다수 판매 계약 만료로 자체 브랜드 백산수를 출시하여 생수시장에서의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으며 중국시장 진출도 활발히 전개하고 있음.
- 신라면, 안성탕면, 짜파게티, 너구리 등의 스테디셀러 제품을 보유하며 국내 라면시장에서 1위를 지속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음료 판매 감소에도 COVID-19 여파에 따른 내식 증가로 국내외 라면 판매가 양호한 모습을 보인 가운데 스낵 판매도 증가하며 전년대비 외형 성장.
- 외형 성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영업수지 개선으로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 상승.
- 신제품 출시,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따른 국내외 라면 판매 증가에도 소맥, 팜유 등의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원가부담 확대로 수익성 상승은 제한적일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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