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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덕도신공항 관련주 TOP 10 종목 정리

부산시가 오는 2029년 가덕도신공항 개항 목표를 맞추기 위해 바다에 뜨는 ‘부유식 공항’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지난 6·1 지방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한 박형준 부산시장은 선거과정에서 “가덕도신공항 조기 건설에 가장 유력한 방안은 부유식, 즉 플로팅(floating) 공항을 추진하는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지난 5월 27일에는 부산 동명대에서 전호환 총장(조선공학 박사) 주재로 ‘부유식 공항’을 주제로 한 토론회가 열리기도 했다.

 

박형준, “가덕도, 부유식 공항 추진”

한데 부유식 공항은 일본에서 1970년대부터 연구에 착수해 1000m 길이의 실제 활주로까지 바다에 띄우고 비행기 이착륙 실험까지 진행했으나 결국 채택이 불발된 모델이라 상당한 논란이 될 전망이다. 자연히 다수의 해상공항을 보유한 일본에서도 채택하지 않은 모델을 국내에 성급하게 들여오려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일본에서 ‘부유식 공항’ 아이디어가 처음 등장한 것은 1970년대 오사카 간사이(關西)공항을 오사카만(灣)에 부유식으로 띄우자는 제안이 나오면서부터다. 하지만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까닭에 간사이공항은 1987년부터 기존의 해상매립 방식으로 인공섬 조성에 착수해 1994년 개항했다. 5년 뒤인 1999년, 간사이공항 제2활주로를 건설할 때도 “부유식 활주로를 조성하자”는 아이디어가 재차 등장했지만, 제2활주로 역시 기존의 매립방식으로 조성해 2007년부터 사용해 왔다.

크고 작은 섬들이 많아 소형항공 수요가 많은 일본에서는 부유식 공항에 대한 연구와 실험이 계속됐다. 지난 1998년에는 우리 돈으로 1300억원가량을 투입해 도쿄만의 입구인 요코스카(橫須賀)항 앞에 길이 1000m, 폭 60~140m 규모의 부유식 활주로를 띄우고 비행기 이착륙 실험까지 진행하기에 이르렀다. 당시 64인승 규모의 소형기 YS-11이 350회가량 부유식 활주로에 뜨고 내렸는데, ‘부유식 공항’의 기초기술은 일본이 이미 확보한 셈이다.

하지만 도쿄만에서 진행된 부유식 공항 실험 이후에 조성된 일본의 해상공항들 모두 부유식이 아닌 전통적인 매립방식을 택했다. 2005년 개항한 나고야 주부(中部)공항을 비롯해, 고베공항(2006년), 기타큐슈공항(2006년), 도쿄 하네다공항 D활주로(2010년), 오키나와 나하공항 제2활주로(2020년) 등이 모두 매립방식이었다.

일본조선공업회가 부유식 활주로를 제안했던 하네다공항 제4활주로도 길이 2500m 활주로 절반 이상을 매립하고, 활주로 일부와 여객터미널과 이어지는 유도로만 교량형으로 절충해 짓는 방식으로 조성됐다. 도쿄 다마(多摩)강의 강물 흐름을 방해하지 않기 위한 조치였다. 하네다공항 D활주로 건설에 앞서 일본조선공업회는 공기단축과 비용절감, 환경친화성과 지진에 대한 내구성 등을 이유로 부유식 활주로 건설을 건의한 바 있다.

일본 주요 신공항에서 부유식 활주로를 채택하지 않은 까닭은 300~400명을 태운 대형 항공기가 뜨고 내릴 때 활주로에 가해지는 충격을 구조물이 감당할 수 있을까에 대한 의문이 가시지 않아서다. 부산시의 주장처럼, 가덕도에서 미주나 유럽까지 단번에 취항 가능한 항공기가 뜨고 내리려면 적어도 E급(B747 등) 항공기 취항이 가능한 3200m 이상의 활주로를 확보해야 한다. 현재 부산 김해공항 서편 활주로와 같은 길이로, 일본에서 실험이 이뤄진 부유식 활주로(1000m)의 3배 이상 길이다.

하지만 대형기 이착륙 시 활주로에 가해지는 충격을 구조물이 견뎌낼 수 있을지 실제 검증은 이뤄진 바 없다. 부산시와 국토부가 검토하는 3500m 길이의 활주로는 더 말할 것도 없다. 3500m는 우리 국적항공사가 보유한 화물기(B747-400F)의 최대 이륙중량을 감안한 최소 활주거리로, 줄잡아 400명을 태우고 다니는 F급(A380 등) 항공기 이착륙에 필요한 거리다. 현재 국내 공항 중에서도 A380이 뜨고 내릴 수 있는 공항은 각각 4000m와 3600m 활주로를 확보한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2곳에 그친다.

강한 비바람에 의해 구조물이 전복되거나 떠내려가는 등의 안전상 우려도 발목을 잡았다. 부유식 공항에는 여러 형태가 있지만, 일본에서 이뤄진 연구는 해상에 띄운 활주로를 육지나 해저에 있는 구조물에 단단히 고정시키는 소위 ‘부교(뜬다리) 형태’로 이뤄졌다. 이때 풍랑으로 인해 부유식 활주로가 뒤집히거나 먼 바다로 떠내려가는 것을 막기 위한 방파제 조성도 같이 이뤄져야 한다. 특히 지진과 태풍의 위험에 상시노출된 일본에서는 태풍이나 쓰나미로부터 공항을 보호하기 위한 방파호안 조성은 필수적이다.

 

이착륙 충격, 태풍 시 전복 우려

반면 가덕도 동남쪽 해상은 여름철 태풍의 길목에 있을뿐더러, 일본에서 부유식 공항을 검토했던 곳들보다 지형 여건이 열악하다는 평가다. 일본에서 부유식 공항이 최초로 검토됐던 오사카만이나 1000m 길이의 실험용 활주로를 띄운 도쿄만은 주위 지형지물이 파도를 막아주는 오목한 내만(內灣)이다. 다른 해상공항인 나고야 주부공항, 고베공항, 기타큐슈공항, 나가사키공항도 모두 내만에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부산시와 국토부가 선정한 가덕도신공항 예정지는 가덕도 동남쪽의 외해(外海)에 입지해 있다.

이 같은 이유로 일본에서 부유식 공항은 연구개발 단계에만 그쳤다. 지난 2000년 도쿄만에서 비행기 이착륙 실험까지 마친 1000m 길이의 부유식 활주로는 분리해체한 뒤 시즈오카(靜岡) 등 인근 항구도시의 페리부두와 해상공원, 바다낚시터 등으로 쓰였다. 지난 2011년 3·11 후쿠시마 원전사고 때는 도쿄전력 측의 요청으로 시즈오카 시미즈항에서 바다낚시터로 쓰였던 부유식 활주로 일부가 후쿠시마 앞바다로 이동하기도 했다. 원전 오염수를 분산저장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한때 국내에서도 포화상태에 이른 제주공항을 확장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주공항 북쪽 해안가에 부유식 활주로를 띄우는 방안이 검토됐으나 결국 논의에만 머물렀다. 제주공항 확장방안이 논의됐을 당시인 2015년, 청와대 제2경제수석을 지낸 신동식 한국해사기술(KOMAC) 회장 등이 제주공항 북쪽 해안에 기존의 동서방향 활주로와 나란하게 부유식 활주로를 건설하자는 주장을 폈지만, 결국 제주공항 확장은 서귀포시 성산읍 육상에 제2공항을 조성하는 것으로 결론났다.

부산시가 부유식 공항에 미련을 버리지 못하는 까닭은 전통적 매립방식으로 2029년이란 개항 목표를 맞추기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오는 2030년 유치가 목표인 부산엑스포 전에 공항을 개항하려면 적어도 2029년 말까지는 가덕도신공항의 문을 열고 시험가동에 착수해야 한다. 반면 국토부가 사전타당성조사를 통해 밝힌 가덕도신공항 예상 개항시점은 오는 2035년 6월이다. 가덕도신공항 개항과 부산엑스포 개최를 맞추기 위해서는 엑스포 개최시기를 5년가량 뒤로 미루는 방법이 지금으로서는 거의 유일하다.

항공업계의 한 관계자는 “부유식 공항은 박형준 시장이 공약했던 ‘어반루프(Urban Loop)’와 비슷하게 흘러갈 공산이 크다”며 “소형항공기가 뜨고 내릴 울릉도나 흑산도공항이면 모를까 부산의 관문이 될 가덕도신공항에 부유식 공항을 적용하는 것은 지나친 모험”이라고 말했다.

★ 현재 증권사 최대 관심주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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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보산업(009620) ::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

기업개요

 

- 1974년 2월 알루미늄 합금괴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93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음.

- 알루미늄 다이캐스팅을 이용하여 엔진부품, 변속기부품, 조향장치부품 등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삼보오토(주)를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 알루미늄합금 사업은 시장 규모의 한정으로 경쟁이 과열되는 양상이며 주요 경쟁사로는 우신금속, 동남, 알테크노 등이 있음.

실적 및 분석

- 종속기업의 프로그램 유통 부문 매출 증가하였으나 주력제품인 알루미늄 합금괴의 판매가 부진한 가운데 종속기업의 자동차 부품 판매 역시 부진하며 전년대비 매출 규모 축소.

-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원가율 하락으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상승하였으나, 파생상품관련 비용의 증가로 금융수지 저하되며 순손실 규모는 확대되었음.

- 글로벌 경기 개선과 전방 자동차 산업의 생산 회복세로 알루미늄 합금괴, 종속기업의 자동차 부품 수요 증가하며 매출 성장 전망.


한국선재(025550) ::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

기업개요

 

- 1995년 6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아연도금철선, 스테인리스강선 등을 주력제품으로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형강사업은 영업중단하였음.

- 종속기업으로 조선, 해양플랜트, 원자력 발전소 등의 고가설비 핵심 부품인 계장용 Fitting 및 밸브류를 생산하는 한선엔지니어링과 기성금속을 보유하고 있음.

- 아연도금철선 관련 2건의 특허 및 이중볼밸브 1건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아연도금강선, 밸브류 등의 개발을 통한 고부가가치 제품의 출시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종속기업의 피팅밸브 부문의 판매가 부진하였으나 주력제품인 아연도금철선, 스테인리스강선 등의 수요 증가로 전년 수준의 매출 유지.

- 인건비, 운반비 등 판관비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하락, 기타영업외수지 및 금융수지 개선되었으나 순이익률도 전년대비 하락.

- 글로벌 경기 개선과 국내 건설투자의 확대 등으로 아연도금철선 및 철강재 수요 증가, 전년 이연된 플랜트 투자의 확대로 피팅밸브 판매도 증가하며 매출 성장 전망.


성광밴드(014620) ::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

기업개요

 

- 배관용 관이음쇠의 제조 및 유통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부산광역시 강서구 녹산산단로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음.

- 주요 매출처는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두산중공업,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중공업, 지에스건설 등 조선해양 및 플랜트 업체들임.

- 기술력을 바탕으로 산업용 피팅 시장에서 안정적인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동종업체인 화진피에프를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국내외 경기침체로 주력제품인 관이음쇠의 내수 판매 부진, 북미 및 유럽, 기타 지역의 판매도 부진하며 전년대비 매출 규모 감소.

-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부담 확대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하락, 법인세 감소에도 기타영업외수지 및 금융수지 저하로 순이익 적자전환.

- 글로벌 경기 개선과 북미 시장 회복세로 해양플랜트의 수주가 증가하겠으나, 전방 조선산업의 건조량 감소로 매출 회복은 제한적일 듯.


만호제강(001080) ::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

기업개요

 

- 1953년 9월 와이어로프, 특수강선, 섬유로프 제조업을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77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음.

- 스프링와셔 제조업체인 동대금속(주)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매출액의 95% 이상이 W/R 및 섬유로프, 특수강선의 제조 및 판매사업에서 발생하고 있음.

- 국내 선재2차가공 시장은 약 150여 개 업체가 참여하고 있는 완전경쟁시장으로, 동사는 2019년 기준 8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주력제품인 와이어로프, 경강선, PC강선 등 선재 부문 판매 부진한 가운데 섬유로프 부품의 판매도 부진하며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축소.

- 매출 감소에도 원가율 하락으로 영업이익 전년동기대비 흑자전환하였으나, 외환관련 수지 악화로 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적자전환하였음.ㄴㅌㅁ

- 조선산업의 건조량 부진에도 글로벌 경기 개선과 국내 건설투자의 확대, 자동차 생산 회복세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세명전기(017510) ::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

기업개요

 

- 금속제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62년 2월 설립되어, 1984년 2월 법인전환하여 현 상호로 변경되었음.

- 송/배/변전선로 가설용 금구류를 제조하여 한국전력공사 등에 공급하고,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하고 있음.

- 개발도상국의 전력설비 증설에 따른 154kV, 345kV 등 고압송전선로용 금구류의 수요 증가로 해외시장 확대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글로벌 경기침체로 송전선로와 고속철도 등 전차선로용 금구류 수주 부진한 가운데, 섬유직기용 섹셔날빔 수출 수주도 크게 감소하며 전년대비 매출 감소.

-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하락, 이자비용 감소 등 금융수지 개선에도 외환관련 수지의 저하로 순이익률도 하락.

- 국내 건설투자의 확대와 내수경기 회복세로 주력제품인 금구류 수주 증가, 글로벌 경기 개선으로 섹셔날빔의 수출 수주도 증가하며 매출 성장 전망.


영화금속(012280) ::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

기업개요

 

- 주물을 이용한 자동차 부품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경남 창원시 진해구에 본사 및 자가공장을 운영하고 있음.

- 주물을 제조하여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 한편, 자동차 부품의 상품을 구입 판매함에 따라 자동차 부품을 통한 매출이 99%를 차지하고 있음.

- 주요 매출처는 현대위아(주), 한국지엠(주), 현대성우오토모티브코리아(주) 등 완성차 납품업체와 완성차 업체들이며, 내수와 수출, Local 수출 형태로 판매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 영향으로 완성차 업체들의 셧다운에 따라 국내 및 미주, 유럽, 기타지역과 로컬 수출 부진으로 전년대비 외형은 축소되었음.

- 원가율 상승으로 판관비 부담 완화에도 영업이익은 적자전환되었으며 금융수지 및 기타영업외수지 저하로 순이익 또한 적자전환되었음.

-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생산 물량 증가에 따라 국내 및 해외 수출 물량 회복이 기대되나 차량용 반도체부품 공급 차질로 성장 폭은 제한적일 듯.


동방선기(099410) ::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

기업개요

 

- 선박용 배관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는 코스닥 상장기업으로, 경남 창원시 진해구에 본사를, 부산시 강서구에 제조시설을 두고 있음.

- 배관용 탄소강관을 중심으로 스테인리스강관 및 동관을 용접, 가공하여 도금, 도장 등의 후처리를 거친 후 현대미포조선, 성동조선해양 등의 조선소에 납품하고 있음.

- 선박 배관용 Pipe Piece 시장은 전국적으로 다수의 업체들이 경쟁하고 있는 완전경쟁시장으로 동사의 진해사업부는 중소 조선업체 위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선박용 배관 수주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성장,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손실 규모 축소, 그러나 금융자산 관련 기타수지 저하로 순손실 규모는 전년 동기 수준에 정체.

- 순손실 기록 및 운전자금 부담 확대로 영업활동상 부(-)의 현금흐름을 지속하였으나, 우수한 수준의 재무구조 견지한바 사업운용상 단기적 자금흐름은 큰 무리 없을 듯.

- 전방 조선산업의 건조량 감소가 예상되는 가운데 주력 매출처인 국내 중소형 조선업체들의 수주 부진 등으로 매출 성장은 제한적일 듯.


대한제강(084010) ::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

기업개요

 

- 1954년 6월 설립된 철강재 제조업체로, 부산광역시 사하구 신평동에 본사 및 공장을, 송정동에 녹산공장을, 경기도 평택에 평택공장을 두고 있음.

- 대한네트웍스, 센텀사이언스파크, 대한제강판매, 와이케이스틸 등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 빌릿 생산능력 100만 톤, 철근 생산능력 155만 톤을 갖춘 생산능력 기준 국내 3위 철근 제조업체이며, 종속기업 대한네트웍스를 통해 물류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글로벌 경기침체로 종속기업의 운송 및 임대 부문에서의 수익은 감소하였으나 와이케이스틸 인수에 따른 철근 부문 매출 발생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확대.

-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구조 개선으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상승하였으며,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기타영업외수지 개선되어 순이익률도 상승.

- 내수경기가 개선되는 가운데 정부의 SOC 예산 확대, 국내 건설투자의 확대로 인한 주택 분양 물량 및 착공 물량 증가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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